이직 · 삼성전자 / 공정기술
Q. 후공정경험이 전공정 이직에 도움이 될까요
저의 최종 목표기업은 삼성전자,하이닉스 공정엔지니어이지만 취준 끝에 현재 후공정 중견 기업에서 어셈블리 공정엔지니어 합격했습니다. 이미 졸업을 했기 때문에 석사를 가지않는 이상 연구실경험을 만들기 어렵고, 연구실이나 외부 교육보다는 직무경험이 더 좋을 것 같다고 생각해 입사를 확정하고 이직 준비를 해나갈 생각입니다. 다만,이직시 수도권 이점과 티오 측면에서 전공정이 더 좋다고 판단되어 전공정 엔지니어를 계속 준비할 것 같습니다. 이부분에 있어 후공정 그리고 전공정과 크게 얀관성이 없는 어셈블리 공정이라.. 공정 자체 경험이 도움이 되긴 어렵겠지만 업무를 수행하며 스펙 평가,이슈분석 관리등 현업 경험이 전공정 엔지니어 지원시 메리트 있는 부분이 될 수 있을지 현직자 분들의 의견이 궁금합니다.
2026.04.03
답변 7
- 메메에모리삼성전자코상무 ∙ 채택률 49%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네 후공정 이어도 충분히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33분커리er삼성전자코이사 ∙ 채택률 50% ∙일치회사직무
채택된 답변
전공정 경험이 좀더 폭넓고 정원이 많고 후공정만 하는 기업의 경우 급여가 낮은 경우가 많습니다 후공정이 뜻이 있는것이 아니라면 전공정 추천드립니다 도움되셨다면 채택 부탁드립니다
- 탁탁기사삼성전자코사장 ∙ 채택률 78%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중고신입은 충분히 괜찮습니다. 즉 메모리로 쓰신다고하시면 모든 항목에 후공정 어필보다는 어느정도 학과플젝이나 학교에서 행했던 전공정 연구경험을 어필하시면서 패키징 및 조립경험도 첨가해서 후공정까지 아울러서 수율을 개선하는 엔지니어 이런식으로 쓰시면 좋습니다. 엘지 이노텍이나 배터리회사에서도 중고신입으로 오시는걸요 ㅎ 경력직이 아니고서야 직무핏보다는 신입경쟁이시니 충분히 가능해요. 다만 2년안에 쇼부보셔야합니다.~
- 흰흰수염치킨삼성전자코전무 ∙ 채택률 58% ∙일치회사직무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멘토 흰수염치킨입니다. 후공정 경험으로 전공정으로 연결하긴 어려워요 오히려 연결하려면 직무적 유사성을 어필하면 좋을 거 같네요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_^
Top_TierHD현대건설기계코사장 ∙ 채택률 96%경력직으로 이직을 생각을 하신다면 산업군이 일치하고 직무연결성이 있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지 않다면 불가능은 아니지만 다소 어려움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런 부분들이 염려가 된다면 경력을 포기하고 중고신입으로 넣는 것이 더 낫습니다.
- ttokyohot삼성전자코사원 ∙ 채택률 0% ∙일치회사
안녕하세요 충분히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공정 경험 자체가 중요한 시기라고 생각되고, 특히 소자 Stacking 측면에서 근래 scheme 상 후공정이 매우 중요해졌습니다. 또한,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후공정을 살려 후공정 관련 엔지니어로 지원하시는 것도 메리트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 PPRO액티브현대트랜시스코전무 ∙ 채택률 100%
안녕하세요 멘티님~~ 결론적으로 충분히 메리트 있습니다. 어셈블리라도 공정엔지니어로서 불량분석, 수율관리, 공정조건 개선, 데이터 기반 문제해결 경험은 전공정에서도 그대로 통합니다. 핵심은 “패키징 경험”이 아니라 “공정 개선 로직”을 보여주는 것이라, KPI·수치성과 중심으로 정리하면 전공정 이직 시에도 충분히 경쟁력 있습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삼성전자 공정기술 직무 신입에게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현직자분들의 인사이트가 궁금합니다. 저는 공정 이슈를 판단하기까지는 신입으로서는 조금 무리가 있다고 생각이 들어서 "공정 이슈 발생시 사실을 누구나 이해하기 쉽도록 정확히 전달하는 능력"이 중요하지 않을까 생각했는데 의견이 궁금합니다.
Q. 삼성 제조라인 PM 경험이 공정기술·양산기술 취업에 도움이 될까요?
삼성전자·SK하이닉스의 공정기술·양산기술 직무를 목표로 할 때, 삼성 제조라인에서의 PM 엔지니어 경험이 실질적인 경쟁력이 될 수 있을지 조언을 구하고 싶습니다. 현재 서울 국숭세단 라인 대학에서 신소재공학, 반도체공학을 전공하고 반도체 관련 과목을 이수 중인 4학년 1학기 학생입니다. 학점은 4.3/4.5이며, 10회 이상의 대외활동과 수상 경험이 있습니다. 최근 PM 엔지니어로 합격해 여름방학부터 2학기까지 삼성 제조라인에서 근무할 예정입니다. 해당 경험을 향후 공정기술·양산기술 지원에 효과적으로 활용하려면, 근무 중 어떤 역량과 성과를 중점적으로 쌓아야 할지도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
Q. 전기공학부 졸업예정자 취업 고민
인서울 중하위 4년제 전기공학부 현재 졸업을 앞두고 있는 상황에서 취업에 대한 고민이 많아져 글 작성하게되었습니다. 스펙 3.51/4.5 수상 6 반도체 소자 장려상1 전력전자 회로설계 공학상 은상 1 데이터 분석 활용 학술공모전 최우수상 1 그 외 비관련분야 3 전력반도체 회로설계 교육 수강 한국전력공사,반도체 서포터즈 수료 전력전자 연구실(PCS 컨버터 신뢰성 향상)에서 학부연구생 생활 6개월 수상내역(반도체, 회로설계)이나 연구이력에 대해서는 잘 감싸서 글 정도는 쓰겠지만 면접이나 심층적으로 들어갔을 때 엔지니어적으로 완벽하다는 생각은 전혀 안들고 그냥 겉햝기라는 생각 1. Sk hy-five 수료 CS엔지니어로 인턴쉽 3개월 근무 후 메이저 장비사 CS엔지니어로 근무 or 대기업 공기 양기 지원 2. 전기기사 취득, 전자회로 중견/중소 회로설계 취업 후 대기업 회로설계 직무 이직 지원 3. 대학원 진학 후 대기업 회로설계 직무 지원 이렇게 세 선택지 사이에서 고민됩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